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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용보험환급과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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근로자카드란?

직장인의 직무능력개발을 위해 5년간 최대 300만원까지 교육비를 지원하는 정부지원카드 입니다. 고용보험에 가입한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, 수강신청시 근로자카드로 결제하면 개인부담금 0원 또는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근로자카드한도 내에서 자동차감됩니다.

근로자카드 발급조건

근로자카드는 재직자를 대상으로 직업능력훈련을 지원해 주는 제도로 전체조건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여야 합니다. 아래 상세조건 중 한가지 이상 해당되는 근로자라면 근로자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
정규직

우선지원대상(중소기업)기업에 재직중인 근로자

비정규직

기간제 / 파견 / 단기간 근로자일용직 근로자 : 근로자 카드 신청일 이전 90일 이내에 10일 이상 일용근로내용이 있는자

기타

- 이직 예정의 근로자 : 근로자 카드 신청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이직 예정인 자
- 경영상의 이유로 90일 이상 무급휴직,휴업을 하고도 복귀하지 못한 근로자
- 대규모 기업에 재직중인 만 45세 이상인 근로자고용보험료 체납액이 없는 자영업자
- 3년 간 훈련이력이 없는 근로자 :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3년 이상. 그 기간동안 사업주 및
근로자 개인지원 훈련과정 수강이력이 없는 자
- 육아 휴직 중인 자(남녀고용평등과 일 가정 양립지원에 관한 법률 19조에 해당)

근로자카드 발급받기

근로자카드는 고용노동부 HRD-NET(www.hrd.go.kr)에서 발급하실 수 있고, 방문해서 발급하는 경우에는 고용지원센터에서 근로자카드 신청 후 지정확인서를 수령하면 신한은행, 농협은행을 방문해서 즉시발급도 가능합니다.


온라인신청 : 고용노동부 HRD-NET(www.hrd.go.kr) 접속

방문신청
- 고용지원센터에 신분증과 근로계약서 및 증빙서류를 지참 후 근로자 신청서 작성 및 발급상담
- 발급: 고용센터에서 지정확인서 수령 후 지정은행 방문하여 즉시 발급 및 해당 카드사 우편배송(7~10이내)
- 지정은행: 신한은행, 농협은행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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